이번 주식시장 폭락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그래도, 이번 주식시장의 폭락이 새로운 수익의 꽃을 만들어줄 기회를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우리는 지금부터 올라갈 종목을 바구니에 담기를 노려보아야 한다.
그럼 대체 어떻게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찾는단 말인가?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이번 폭락기간중 단기간 시세가 많이 하락할 것.
둘째, 이익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군을 찾을 것.
시장보다 더 하락하고 이익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군에 바구니를 담으면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을까?
시장보다 더 하락했던 기업들은 시장이 반등할 때 더 빠른 속도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마치 골이 깊으면 다시 산이 높아진다고나 할까..
거기에 이익이 성장이 시장보다 더 빠를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군은 상승 연로통에 더 강한 힘을 실어줄 수있기 때문이다.
즉,빠질때 더 빠졌는데 오를 때 더 많이 오를 만한 기업을 찾는 것이다.
상장사 전 종목을 기준으로 엑셀의 기능중 하나인 필터만으로 이런 기업을 뽑아볼 수 있다.
하나의 사례를 들어보겠다.
- 5일간 등락율을 -10%이하로 하락한 기업과 1개월간 등락율-20%이하로 하락한 기업을 찾는다.
- PBR 2배이하, 거래대금 5억이상, 최근4개월이내에 해당기업의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있을 것,어닝스 점수80점이상의 기업을 찾는다.
PBR이 너무 비싼 기업보다는 싼 기업군 위주로 사면 하락시도 마음이 편안할 듯 싶다.
거래대금이 5억이상이면 주식을 사고 파는데도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최근 4개월내 해당기업의 리포트가 있다면 컨센서스의 신뢰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어닝스 점수가 120점 만점기준에서 80점이상(2/3이상)의 경우도 이익의 성장에 신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할수 있다.
*어닝스점수:
1주일 어닝스: 최근 1주일간 이익을 상향조정했거나 이익추정치가 올라간 경우 = 20점
으로 1개월, 3개월,6개월,9개월,12개월 모두 어닝스에 해당하는 점수를 각 20점으로 평가해 최종 점수를 120점 만점기준.높을수록 이익 성장의 신뢰도가 높음.(퀀트킹 자체개발)
아래와 같이 최종 22개기업이 선별되었다.
(자료: 네이버 카페 “ 퀀트킹 ” 에서 무료로 매주 업데이트해제공하는 엑셀자료)
아모텍: 18년 3Q실적 바닥, 19년 상반기 양산목표로 진입장벽높은 신규 MLCC진입.
토니모리: 18년 적자축소에서 19년 국내 채널정리와메카코스BEP달성으로 이익회복예상
에스와이패널: 샌드위치패널의 강자로 3년간 설비투자만 1000억집행후 투자회수기진입
아세아시멘트: 18년 3분기 시멘트 가격인상과출하량증가로 수익성개선기대됨
송원산업: 두번의 APS인상과 패놀하락전망으로 18년 3Q부터 가파른 실적개선이시작됨.
사례로 5개의 기업 리포트 내용발췌함.
이런 퀀트 아이디어로 나온 투자할만한 기업군을 지금 같은 시장 폭락기에 투자한다면 시장 반등시 시장수익율 +알파를 노려볼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의 사례는 투자아이디어를 참고하는 참고용으로 보면 될 것이며, 폭락후 퀀트를 응용하면 최소한 투자가능한 기업들의 풀을 가지고 추가연구를 해서 집중투자를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엔 수없이 많은 투자 아이디어가 살아있고, 찾고 공부하고 활용을 잘 해본다면
충분한 수익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